토론:조선의 왕실 문장

마지막 의견: 13년 전 (Alphanis님) - 주제: 문서 개정 또는 삭제 필요

문서 개정 또는 삭제 필요 편집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1. 문서의 신뢰성 낮음 : 최초 기여자가 기여한 내용이 현재 문서의 주된 내용인데, 해당 기여자는 문장(紋章)을 문장(文章)으로 오기(誤記)하는 등 매우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잘못을 범하고 있어 내용의 신뢰성에 매우 의심이 갑니다. 출처도 없습니다.
  2. 보(補)가 왕실의 대표 상징이 될수 있는가 : 2010년 10월 15일 현재 문서명 조선의 왕실 문장인 이 문서의 내용은 왕이 입었던 곤룡포(袞龍袍)에 쓰이던 보(補, 흉배 참조)의 문양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왕실의 문장(紋章)이라고 하면 왕실을 대표하는 상징적 의미를 지닌 것인데, 왕의 곤룡포에 넣던 문양이라고는 해도 이것이 과연 조선이라는 나라 또는 그 왕과 왕실을 대표하여 상징하는 것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깁니다.
  3. 조선 왕실을 대표하는 상징의 존재 여부와 용어 문제 : 애초에 조선 왕실의 문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존재했는지, 즉 조선 시대에 공식적으로 정했거나 학계에서 인정하는 조선 왕실의 공식적 상징이 있는지 구글링도 해 보고 여기저기 찾아봤지만, 제 능력으로는 결국 알 수 없었습니다. 다만 문장(紋章, 영어: coat of arms)이라는 말은 주로 서양 또는 일본에서 발달한, 가문을 상징하는 도안을 말하는 것이므로, 조선 왕실을 상징하는 것이 있었다고 해도 그것은 문장이라는 말이 아니라 조선에서 그것을 부르던 용어로 부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결론 : 따라서 조선 왕실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문서를 개정하고 표제어를 변경해야 할 것이고, 그런 것이 없다면 문서를 삭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Alphanis (토론) 2010년 10월 15일 (금) 06:32 (KST)답변

"조선의 왕실 문장" 문서로 돌아갑니다.